티스토리 뷰

봄은 신선한 새싹들이 돋아나는 계절로, 이른 봄의 풍부한 식재료들이 맛과 영양을 더해주는 제철 음식 시즌입니다. 이번에는 봄의 대표 음식 중 하나인 달래 효능과 손질법 건강한 식습관을 위한 달래 정보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바구니에 담긴 달래

달래의 효능

 

달래는 식용 및 약용으로 이용되는 다목적 식물입니다. 다음은 달래의 효능에 대한 자세한 설명입니다.

 

식욕 증진

 

달래는 식욕을 증진해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봄철에는 봄철 향이라고 하는 달래 특유의 향기가 식욕 자극에 큰 역할을 합니다.

 

소화 기능 개선

 

달래는 소화 기능을 개선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소화 기능을 개선 시키는 데에는 식이섬유와 미네랄 등이 함유되어 있어서 그렇습니다.

 

항산화 작용

 

달래는 항산화 작용이 높아서, 산화 스트레스로부터 신체를 보호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특히, 비타민 C와 베타카로틴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항산화 작용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눈 건강에 도움

 

달래에는 비타민 A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비타민 A는 시력 개선과 눈 건강에 도움이 되는 역할을 합니다.

 

뼈 건강에 도움

 

달래는 칼슘과 철분 등의 미네랄이 함유되어 있어서 뼈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철분은 빈혈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이처럼 달래는 식욕 증진, 소화 기능 개선, 항산화 작용, 눈 건강, 뼈 건강 등 다양한 건강상의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달래는 다른 재료와 함께 요리하면 더욱 맛과 영양을 더해줍니다.

 

달래 섭취

달래를 활용한 요리 달래무침

● 냉장고에서 차게 식혀서 샐러드로 먹기, 달래를 적절한 양으로 썰어서 드레싱과 함께 섞어 먹으면 상큼하고 건강한 식사가 됩니다.

 

● 달래를 소량의 물에 데쳐서 김치나 간장조림으로 만들어 먹기, 달래는 더 맛을 내기 위해서 마늘, 생강 등과 함께 요리하면 좋습니다.

 

● 달래를 차로 먹기, 달래를 적당한 양으로 건지고 끓여서 차로 마시면 소화를 돕고 신진대사를 촉진해 건강에 좋습니다.

 

주의점

 

● 달래는 자외선 노출에 의해 쉽게 썩을 수 있으므로, 빛이 닿지 않는 시원하고 통풍이 잘되는 곳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 달래를 수확한 후 바로 섭취하지 않고, 깨끗하게 씻어서 물기를 제거한 후 냉장고에서 보관하여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 달래는 고온 다습한 환경에서 균이 번식하기 쉽기 때문에, 유통기한이 지난 달래나 상태가 좋지 않은 달래는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달래에 알레르기 반응이 있는 사람은 섭취를 자제해야 합니다. 알레르기 반응이 있을 경우, 경구 내과나 알레르기 내과 전문의를 찾아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달래 손질법

 

달래를 손질할 때는 뿌리 부분을 잘라내고, 잎을 한 장씩 분리하여 깨끗이 씻어줍니다. 달래의 뿌리 부분은 물에 담가서 땀을 제거한 후 사용하면 좋습니다. 잎 부분은 적당한 크기로 잘라서 요리에 사용하면 됩니다. 달래의 향이 강한 경우에는 잎을 먹기 전에 끓는 물에 담가서 데워서 향을 낮추는 방법도 있습니다.

 

달래 보관법

 

달래는 신선할 때 냉장고에 보관하면 좋습니다. 달래를 냉장고에 보관할 때는 뿌리 부분을 물에 적셔서 닦은 후 종이 타월에 물기를 제거하고 비닐봉지에 넣어서 보관하면 됩니다. 달래의 잎이 부패하거나 시들지 않도록 봉지 안에 공기를 적게 남기고 밀봉하여 보관하면 좋습니다. 

 

달래는 가능한 한 빨리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장기간 보관하면 맛과 향이 떨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마무리

 

이른 봄의 대표적인 제철 음식 중 하나인 달래는 식욕 증진, 소화 기능 개선, 항산화 작용 등의 효능이 있으며, 다양한 음식과 함께 먹으면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아침 식사를 거르고 달래만 섭취하거나, 달래와 함께 과일이나 알코올을 함께 먹으면 소화가 어려워질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이번 봄, 달래를 맛과 영양 가득한 방법으로 섭취하여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하는 것을 추천합니다.